언론보도
event_available 18.11.02 11:16:51

백반증과 건선, 피부과 전문의 통한 맞춤치료 중요

location_on지점명 : 김포점

본문

백반증과 건선, 피부과 전문의 통한 맞춤치료 중요

원문요약
최근 급격한 기온 저하로 난치성 피부질환 중 대표적인 백반증과 건선으로 피부과를 찾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보통 다른 피부질환과 오인해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지하는

 

113749_41138_2645.jpg

 

 


 

최근 급격한 기온 저하로 난치성 피부질환 중 대표적인 백반증과 건선으로 피부과를 찾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보통 다른 피부질환과 오인해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백반증과 건선은 외적인 부분으로 인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만큼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백반증은 피부가 하얗게 변하는 피부질환이다. 모근 쪽에 멜라닌 색소가 파괴되어 백색털이 나기도 하며 여러 가지 크기의 둥근 또는 불규칙한 모양의 색소가 빠진 흰 반점이 나타나게 된다. 이후에 커지거나 서로 불규칙하게 큰 덩어리로 연결돼 심각한 경우에는 스트레스와 함께 대인기피증을 겪을 수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1%에서 나타나는 피부질환으로 눈에 띄는 부위에 나타난다고 해도 다른 피부질환으로 여겨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


건선은 크고 작은 붉은 반점이나 좁쌀 같은 구진들이 생기면서 그 위에 은백색의 비듬이나 딱지가 생기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이다. 발진 부위를 긁으면 여러 겹의 하얀 비늘이나 딱지가 탈락하고 비늘이나 딱지가 탈락된 부위에서 점상형 출혈(작은 점모양의 출혈증상)을 볼 수 있고, 일반적으로 대칭적으로 분포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며 작은 구진에서부터 판상, 농포성, 박탈성 건선, 건선 관절염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된다. 건선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피부에 있는 면역물질이 피부의 각질세포를 자극해 각질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약물, 피부자극, 건조,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건선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건선은 겨울철에 상태가 악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건조하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날씨에는 증상이 심해지거나 잦은 재발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습진, 피부건조증 등과 증상이 비슷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아 겨울이 오기 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 및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백반증이나 건선은 치료가 어렵다는 선입견 때문에 방치하는 이들이 많다. 이에 최근 피부과 개원가에서는 팔라스 레이저, 광선치료 등을 통해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있다. 특히 팔라스 레이저는 Solid State를 기반으로 narrow band UVB(308-312nm) 파장을 조사해 강력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백반증, 건선 치료 레이저이다. 기존의 바르거나 먹는 약 등이 아닌 레이저 치료를 통해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


리멤버피부과 김포점 김한수 원장은 “백반증과 건선은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팔라스, 광선치료로 충분히 호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리멤버피부과는 피부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네트워크 병원으로 난치성 피부질환, 색소질환 등을 치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