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피부과를 찾은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화학물질, 금속 물질, 의복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피부 증상도 홍반, 각질, 수포, 진물 등
다양한 양상을 띄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종류

원발성 자극피부염

거의 모든사람에게서 일정한 자극으로 생기는 접촉성피부염을 말합니다.
자극의 강도가 강하면 화상이나 급성 피부염의 형태로 나타나고,
자극물질과의 지속적인 접촉은 만성 습진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비누나 세제, 알칼리와 산 등 다양한 원인 물질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원인 물질은 알레르겐 또는 항원이라 부르며 정상인에게는
피부병을 일으키지 않으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접촉하는 경우 나타납니다.
식물이나 금속, 화장품, 방부제, 고무, 합성수지, 약제 등 다양한 원인 물질이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

접촉성 피부염은 원인이 되는 물질과 접촉하게 될 경우 자극 물질과의 접촉 부위가 붉어지면서
가렵고 열이 나며, 부위를 긁을 경우 진물이 나는 습진과 같은 양상을 보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따끔거리는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 방법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원인 항원을 찾아 회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피부과에 내원하시어 혈액검사, 첩포검사, 피부 단자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와
복용하는 약물 등에 대하여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이것이 궁금해요!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제품을 치료 후에 다시 사용해도 되나요?

특정 제품 사용 후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였다면 그 제품 안의 성분에 의해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어 다시 그 제품을 사용할 시
같은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킨 제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성 피부염과 지루성 피부염은 증상이 어떻게 다른가요?

접촉성피부염과 지루성피부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특정 원인 물질과의 접촉 여부입니다. 접촉이 있었다면 접촉성 피부염, 그와 상관 없이 생겼다면
다른 원인에 의한 피부염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치, 시기에 따라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을 치료하면 재발하지 않나요?

접촉성피부염은 외부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증상이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원인 물질을 제거하면 곧 사라지지만,
지속적으로 원인 물질에 노출되어 왔다면 원인물질이 제거된 후에도 증상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이 소실된 후에 원인물질과 다시 접촉하게 되면 소양감, 홍반, 구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통하여 교란된 면역체계를 바로잡게 되면 특정 물질에 대한 면역계의 민감도는 어느 정도 낮출 수 있지만 항원에 대한 항체는 몸 안에
남아있게 되므로 언제든 원인 물질과 접촉하게 되면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므로 원인 물질이 몸에 닿지 않도록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