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렵고, 각질이 일어나고, 비듬이 날리고...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피부염이란?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샘이 많이 분포하는 얼굴, 두피, 귀, 가슴 등에 발병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생기는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피지의 과다분비, 진균 감염,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피부질환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으로 피부 각질과 비듬이 많아져 외모를 지저분해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환자분들은 신체적 괴로움 뿐만 아니라 타인의 시선에 대한 정신적인 괴로움도 크게 느끼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

아토피? 헷갈려요!

지루성 피부염을 아토피 피부염과 혼동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토피 피부염과 증상이 비슷하고,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들에게 흔히 동반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피지 분비의 과다, 약물의 영향, 곰팡이, 신경 계통의 이상, 물리적 요인 등이
지목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스트레스, 과로, 음주, 흡연 등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춥고 건조한 환경에서도 증상이 나빠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부위별 증상

두피

두피가 붉어지고 염증이 동반되며, 비듬과 각질이 생기고 가려움증이 유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피 지루성피부염을 초기부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자칫하면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두피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탈모가 장시간 지속되면, 피부 손상이 심해져 모발이 전혀 나지 않는 상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미간

붉은색 홍반과 미세한 인설이 생기며 눈썹 내측 끝의 주름진 피부에서 균열을 동반합니다. 눈썹 속과 눈썹 사이에 비듬과 같은 인설이 일어나 가려움증과 염증이 동반되며 심하면 진물이 생기게 됩니다.

눈 주위

눈썹에 생기는 지루성피부염의 경우 인설(각질)이 눈썹주위에 생기며 그 주위의 피부는 붉은색을 띈 반을 형성하게 됩니다. 눈꺼풀은 인설이 나타나는 안검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결막이 충혈됩니다.

귓바퀴와 귀 후면의 접히는 부위에 인설이 많이 생기며, 귀와 주변부에 진물과 부종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와 귀주변에 부종과 진물이 생기는 경우, 귀의 입구에서 고막까지의 외이도에서 발생한 외이도염에 의한 증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안면

코, 볼, 이마 주위에 구진발진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코 주변으로 지속되는 홍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과 심한 인설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가벼운 자극에서 쉽게 붉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