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피부염은 크고 작은 붉은 반점이나 좁쌀같은 구진들이 생기면서 그 위에 은백색의 비듬이나 딱지가 생기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입니다. 발진 부위를 긁으면 여러 겹의 하얀 비늘이나 딱지가 탈락하고 비늘이나 딱지가 탈락된 부위에서 점상형 출혈(작은 점모양의 출혈증상)을 볼 수 있고, 일반적으로 대칭적으로 분포합니다.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며 작은 구진에서부터 판상, 농포성, 박탈성 건선, 건선 관절염 등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건선의 발생빈도

인종, 민족,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백인에서 빈도가 높으며 지리적으로 위도가 높을수록 빈도가 높아집니다. 그중에서 덴마크가 2.9%로 가장 높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지만 0.5%~1% 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건선은 20대에 가장 많이 발병합니다.

성별 빈도는 남녀차이가 거의 없으며, 20대에 가장 많이 발병합니다. 가족력(유전)은 백인에서는 30%정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20% 정도입니다.

건선

발생원인

건선의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피부에 있는 면역물질이 피부의 각질세포를 자극하여
각질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피부 세포가 빠르게 자라나기 때문에
피부 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서 보이게 됩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약물, 피부자극,
건조,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건선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리멤버 피부과의

건선치료

손·발 광선치료

리멤버 피부과는 건선 치료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파장의 자외선만을 이용하는 자외선치료기를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전신 광선치료

자외선치료기는 인체에 유효한 자외선을 피부질환 부위에 조사함으로써 피부질환(건선, 백반증, 아토피 등) 치료에 폭넓게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치료효과가 높으며 조사강도가 우수하여 짧은 시간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백반증, 건선에는 레이저 팔라스

팔라스 레이저는 Solid State를 기반으로 한 백반증, 건선 치료 레이저로 narrow band UVB (308-312nm)파장을 조사하여 보다 강력한 치료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나는 건선일까?

건선의 증상 알아보기

건선은 전신형으로 나타날 수 있고 어느 특정한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옅은 홍반 이나 반점구진이 나타나고, 약간 큰
반점구진은 표면이 초를 칠한 것처럼 반짝입니다.

피부의 각질이 정상인에 비해 8배 정도 빨리 생겨
환자 옷이나 주변에는 항상 많은 비듬이나 딱지가 쌓입니다.

대체로 피부가 가려우며 이는 각질층세포 각화가 완전하지 않고
느슨하여 정상적인 보호막 기능을 하지 못해 수분 유실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